일하는 여성의 아름다운 가치를 존중합니다. 도전과 열정으로 꿈을 키워가는 여성!

취·창업 뉴스

  • 취·창업지원
  • 취·창업 뉴스
제목 중기부, 생활 아이디어 살린 '생활혁신형 창업' 지원 등록일 2018-08-09
작성자 1502 조회 307

생활 주변에서 얻은 독창적인 아이디어로 창업한 소상공인들이 살아남을 수 있도록 지원하는 사업이 추진된다.

중소벤처기업부는 8일부터 소비 트렌드 변화 등으로 새롭게 형성된 틈새시장인 '생활혁신형 창업'을 지원하는 사업을 시작한다고 7일 밝혔다.

생활혁신형 창업은 생계형과 기술창업의 중간으로, 생활 주변의 독창적인 아이디어를 적용하는 창업 분야다.

중기부는 이번 사업을 통해 소상공인들이 단순 음식점업, 소매업, 서비스업 같은 과밀업종에 몰리는 문제를 해소하고는 틈새시장의 성장을 견인할 계획이다.

올해 생활혁신 창업자 3천명을 선정해 성실히 경영했음에도 실패할 시 융자금 상환이 면제되는 성공불 융자(최대 2천만원)를 지원한다.

성공불 융자는 도전적으로 창업할 수 있도록 정부가 창업실패의 위험을 일부 분담해주는 제도로, 이번부터 새로 도입된다.

3년 후 성공 및 실패를 심사해 성공 시 상환의무가 부과되고, 실패 시에는 고의실패와 성실경영실패로 나눠 상환의무를 차등적으로 면제한다.

고의실패는 전액 상환의무를 부과하되 성실경영실패의 경우 성실경영평가를 통해 상환 면제 수준을 판정한다.

편장범 중소벤처기업부 사무관(책임관)은 "소비 트렌드 변화의 기회를 잡을 수 있는 혁신적 아이디어를 보유한 생활혁신형 창업자들에게 이번 사업이 좋은 기회가 될 것"이라며 "창업 후에도 경영교육·컨설팅·정책자금 등 후속지원사업을 연계해 성공창업을 지원하고 매출증대와 고용창출로 이어질 수 있도록 체계적인 성장관리 노력을 기울일 계획"이라고 밝혔다.

이번 사업은 8일부터 11월 30일(예산소진 시)까지 신청받는다.

전용 플랫폼인 '아이디어 톡톡'(http://www.ideasbiz.or.kr, 소상공인시장진흥공단)에서 사업계획서를 작성해 신청하면 된다.

신청자격은 생활혁신형 아이템을 보유한 예비창업자나 1년 내의 창업자(공고일 기준)로, 청년창업자(39세 이하)는 우대한다.

자세한 사항은 소상공인시장진흥공단 홈페이지에서 확인하면 된다.

 

첨부파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