일하는 여성의 아름다운 가치를 존중합니다. 도전과 열정으로 꿈을 키워가는 여성!

취·창업 뉴스

  • 취·창업지원
  • 취·창업 뉴스
제목 1인 창업 시장 트렌드 등록일 2019-04-19
작성자 1502 조회 633

[ 1인 창업 시장 트렌드  ]

 

최근 1인 창업이 늘고 있다. 초기비용과 인건비를 절감하는 1인 창업은 취업대신 창업을 준비하는 젊은 층부터 은퇴 후 제 2의 삶을 시작하는 중장년층, 간편 시스템을 선호하는 여성과 주부들이 선호하는 창업 형태다. 최근 자동차 시스템과 인공지능의 발달, 개인생활과 문화생활을 중시하는 1인 가구의 증가도 1인 창업을 가속화하는 요인으로 꼽힌다. 상황에 따라 경비를 효율적으로 절감할 수 잇고 시장 변화에 유연하게 대처해 방향 전환이 쉽다는 점도 인기 요인이다. 이에 유망 1인 창업 아이템과 관련 프랜차이즈 브랜드를 살펴봤다. 1인 창업 프랜차이즈 현황과 트렌드, 각 프랜차이즈 브랜드 경쟁력, 예비 창업자의 주의사항 등 1인 창업 전성시대와 관련한 다양한 포인트를 살펴봤다.

 

 

초기 투자를 줄인 소자분 창업과 높은 수익률을 창업인이 쫓는 두 마리 토끼다. 최근 창업 시장에서는 소자본으로 시작해 단신으로 운영하며 리시크를 줄이는 1인 창업에 대한 관심이 뜨거워지고 있다. 시장 트렌드와 인기 요인은  무엇일까?

 

생계형 창업이 대체

업계 관계자들은 현재 1인 창업에 대한 관심과 시도가 지속적으로 늘어나는 추세이며 향후 무인 시스템 다변화 등 환경의 변화로 1인 창업자는 더욱 늘어날 것으로 전망하고 있다. 이는 투자형 창업이 아닌 생계형 창업이 대세라는 의미이기도 하다. 


투자 리스크 적은 아이템 선호 

개인 창업이 무조건 성공으로 연결되지는 않는다는 시장 상황과 현실을 읽은 창업자들은 개인 운용이 가능한 자금한도 내에서만 투자를 하는 경향이 강해지고 있다. 즉, 대규모 투자보다는 소규모 투자가 가능한 아이템을 찾아 위험 부담을 최소화하는 것이다. 


시스템 간편화와 완제품 주목 
​1인 창업 프랜차이즈 시장에서는 세탁이나 클리닝 업체가 선두를 달리는 추세다. .........

http://www.fcmedia.co.kr/news/articleView.html?idxno=12071


출처 :  창업 & 프랜차이즈 신문 테마기획  곽은영기자

 

첨부파일